KRTCA

korea railway track construction association

철도·궤도공사업협의회


철도용어사전

철도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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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계속 승무시간(一繼續乘務時間)

실제로 동력차에 승차하여 연속 근무한 시간을 말함. 다만, 승무도착지의 반복시간이 30분을 넘지
않을 때에는 1계속 승무시간에 포함함.【동력차승무원지도운용규정】

1근무(1勤務)

승무교번표에 의한 근무의 경우에는 소속기관에서 승무사업이 개시되어 소속기관에 귀착할 때까지를
말하며 1주야 교대근무의 경우에는 당번일과 비번일을 포함한 48시간을 말함.
【철도청공무원근무시간규정】
1급선(一級線, 1st class)

국철에서는 선로의 중요도와 수송량 및 열차속도에 따라 1~4급선의 4등급으로 구분한다. 국유철도
건설규칙에 1급선은 속도 150km/h , 열차하중 LS-22 이상인 선로로 규정하고 있다.
1종경계(1種警戒) the first-class warning

기상경보가 발령되었거나 강풍 또는 집중적인 폭우로 재해가 예상될 때 소속직원의 전부 또는
일부가 출동하여 전구간을 경계하는 경계. 【철도재해업무처리규정】
2급선(二級線, 2nd class track)

2급선은 대체로 주요한 간선 또는 수송량이 특히 많은 선을 말하며 현재 국유철도 건설규칙에서는
최고 열차속도 120 km/h, 차량의 축중은 22 t으로 하고 있다.
2위식신호기(二位式信號機) two-position signal

신호기의 arm의 위치 또는 등의 색 또는 백색등의 배열 위치에 따라서, 정지와 진행 또는 주의와
진행의 신호현시를 하는 신호기.

2정 이음매법(二挺 이음매法, two tie joint)

2정이음매법은 지접법에서 지지력 부족을 보강하기 위하여 2개의 보통 침목을 병설하고 볼트로 체결
하여 사용하던가 광폭의 1개 침목을 사용하여 지지면적을 배가(倍加)시킨 것이다.
2종경계(二種警戒) the second-class warning

기상주의보가 발령되었거나 계속적인 강우로 재해가 예상될 때 소속직원의 일부가 출동하여 지정한
장소 또는 구간을 경계하는 경계를 말함. 【철도재해업무처리규정】

5도 밸브

경량객차 이후 신조차량은 종래의 5방콕을 대신해서 5도 밸브를 부착하였으며, 구조는 공기밸브,
배출밸브, 안전밸브 및 캠장치 등으로 되어있음.
A.R.A 레일 American Railway Association rail

단면형상에 의하여 분류한 레일 종류의 하나로 미국철도협회에서 1908년에 설계한 레일로서 ARAA레일
과 ARAB레일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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